2023. 2. 14. 00:05ㆍ자동차
아우디 4륜 구동의 연비는 어떨까?
2021년 07월 초부터 2023년 01월 말까지 실제 보유했던 차량, 아우디 A6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의 연비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볼까 한다.
해당 차량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48V 배터리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연비에 큰 도움을 주기보다는 출발과 항속 시에 약간의 연비향상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전륜 방식의 항시 네 바퀴 굴림의 휘발유 차량으로 실제 연비는 어떨지 궁금했었다.
차량 판매 시까지 고급유를 계속 주유했으며, 일반유를 주유해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들었다.
2022년 10월 초 토요일 오전, 기름을 가득 채우고 전남 담양군 '죽녹원'을 목적지로 떠나본다.
53.7km를 이동 중 평균 연비는 19.5km/L이며, 주행가능거리는 1,020km로 확인된다. 놀랍지 않은가?!
따뜻한 날씨가 연비에도 영향을 줬다. 순간 연비가 아닌 가장 높은 평균 연비를 기록한 것이 이 날인 것 같다.
중간에 가다 서다를 반복했고, 고속도로에 차들이 많아 70~90km 정도로 한동안 이동했던 기억이다. 연비 효율이 가장 좋은 구간이 80km 정도의 속도로 항속하는 구간이었다.
왜 그런지 모르겠지만, 대나무숲이 정말 가보고 싶었다.
잠시 죽녹원의 기억을 떠올리며 사진 몇 장을 꺼내본다.
좋았던 죽녹원을 뒤로하고 주(?) 목적지인 처갓댁으로 향한다.
처음 출발해서 고속도로 초입에서 조금 막히고, 나머지는 So So~ 했다.
죽녹원에서 주차할 때와 시내에서 신호대기 할 때를 제외하곤 큰 정체는 없이 이동했다.
아우디 ACA(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로 고속도로를 이동했고, 국도에서는 정속주행을 했다.
과격한 운전 스타일이 아니라 4인 가족이 타고서도 굉장한 연비를 보여줬다.
훌륭한 연비를 확인하며 오늘 주행은 끄~읏~!
귀가
다음 날 집으로 향한다.
언제나 그렇듯 수도권에 들어서자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지루한 정체가 이어졌다. 하지만 그리 길지는 않았다.
위 사진 오른쪽 기름 게이지가 보이는가? 576km를 이동하고도 기름 게이지는 반 이상이 남아있다.
주유 후 주행가능 거리가 1,020km였는데 그게 거짓말이 아니라는 반증이다.
물론 적정 기온과 낮은 교통체증이 받쳐줬야 가능하겠지만, 여러 번의 장거리 운행으로 확인해 본 결과 가득 주유 후 대부분 기본 운행가능 거리는 1,000km가 넘었던 기억이다.
그럼 조금 추운 날씨에는 어떨까?
2022년 12월 중순 강원도 속초로 떠나본다. 눈이 내리더니 속초에 가까워질수록 눈은 사라져 갔다.
정오가 조금 넘은 시간이지만 0.5도의 기온이다. 그래도 주행가능 거리는 880km로 확인된다. 기름은 한 칸도 닳지 않았다.
'소형차 전용'.. 노란 줄과 걸린 바퀴의 용도는 도대체 무엇일까?
검색해 봐도 뚜렷한 용도가 없다. 전용차로를 알리기 위한 것인지는 알겠는데 걸려있는 바퀴(?)와 줄은 도대체 용도가 무엇이란 말인가? 아시는 분은 좀 알려 주세요~!
게이지상 한 칸의 기름 소비로 속초까지 도착했다.
속초 시내에서 짧은 운행과 중앙시장의 극악무도(?)한 주차장 트래픽으로 인해 연비가 많이 하락되었다.
숙소 도착 후 오늘 연비 측정은 여기서 마무리.
둘 째날,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다가 귀가하다.
날도 차갑고 바람도 매서웠다. 짧은 거리를 몇 번 이동하다 집으로 복귀한다.
이 와중에 주행 가능거리는 500km!!
연비, 주유 기록
출퇴근 시 매일 차량을 운행했고, 어쩌다 장거리를 이동했다.
아침/저녁으로 당연히 막히는 구간이 있어 연비는 좋지 못했지만, 이 정도의 연비라면 충분히 수긍할만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장거리 운행에 최적화되어 있는 기억이다.
차량을 매도하기 전 기록된 최종 연비는 10.8km/L로 확인된다.
아마 이 차량의 공식연비도 10.8km/L로 알고 있다.
떠나보내야만 가치의 소중함을 더 절실히 느끼는 거 같다. ㅠㅜ
부디 좋은 주인 만나 행복하기를.. 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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